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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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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NCS 기반 교과목 (D):DACUM 기반 교과목

교과목 소개 구분, 과목, 학기, 과목설명 등의 안내입니다.
과목명 학기 과목설명
(N)인성과 의사소통 1학년 1학기 간호교육과정에 필수적인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과 성공적인 간호직무수행을 위한 인성함양
말하기 1학년 1학기 간호직무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는 표현능력 증진을 위해 상황에 맞게 듣고 말하는 태도 훈련
한국역사와 문화 1학년 1학기 과거 역사화 현재 삶의 연계성 및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기초토익 1학년 1학기 본격적인 토익 수업에 앞서 기초적인 토익 학습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수준별 학습
인간학 1학년 1학기 인간본성과 본질에 대한 인간학적 이해와 토론을 통해 생명존중과 성숙한 간호리더 역할 증진
(D)해부학 및 실습 1학년 1학기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이해를 통하여 대상자에 대한 총체적인 간호학적 지식을 습득
생물학 1학년 1학기 생물학의 기본 이해와 현대생물학의 흐름에 대한 교육
(D)간호학개론 1학년 1학기 간호의 정의와 특성, 역사 및 철학을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의 정체성과 비전 제시 및 함양
다문화의 이해 1학년 1학기 다문화 현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본으로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고 상호공존의 사회 환경 모색
의학용어 1학년 1학기 의학용어의 기본적인 어근과 접두사, 접미사 이해 및 습득
(N)취업과 직업윤리 1학년 2학기 임상간호현장에서 간호사가 수행해야 하는 간호윤리 함양
(N)정보능력 1학년 2학기 간호 제공 시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제공 및 처리능력 습득
글쓰기 1학년 2학기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 습득으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 표현 증진
토익Ⅰ 1학년 2학기 수준별 반 편성 통한 토익 LC(Listening Comprehension), RC(Reading Comprehension) 향상 1단계 학습
논리와 비판적 사고 1학년 2학기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향상 위한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 역동적인 학습
인간성장과 발달 1학년 2학기 인간발달이론과 건강이론 및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인간성장발달 과정 학습
(D)생리학 1학년 2학기 간호현장에서 필요한 인체 생리적 구조와 기능 이해를 통한 기초 지식 습득
미생물학 1학년 2학기 미생물의 형태, 분류, 증식, 소독과 멸균, 감염과 역학, 면역, 예방 및 치료, 병원감염과 간호의 관계에 관한 지식함양
토익Ⅱ 2학년 1학기 수준별 반 편성 통한 토익 LC(Listening Comprehension), RC(Reading Comprehension) 향상 2단계 학습
상담심리학 2학년 1학기 상담이론과 상담의 기본 방법 및 진행과정, 문제유형별 상담에 관한 기초지식 습득
병리학 2학년 1학기 병인론, 세포 복구 기전 및 면역기전을 이해하고, 각종 질환의 병태원리 및 증상 이해
(D)기본간호학Ⅰ 2학년 1학기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 간호 지식 습득
(D)기본간호학실습Ⅰ 2학년 1학기 과학적 근거와 원리를 응용하여 대상자에 간호 수행을 위한 기본 간호 기술을 습득하여 적용
건강사정 2학년 1학기 신체검진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사정의 이론적 근거을 익히고, 신체 검진 능력 습득
건강사정실습 2학년 1학기 시진, 청진 타진, 촉진의 신체에 관한 검진을 실시하여 정상상태와 비정상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 함양
보건통계학 및 실습 2학년 1학기 보건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한 문제 해결 위한 기본적인 통계이론을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 제공
토익Ⅲ 2학년 2학기 수준별 반 편성 통한 토익 LC(Listening Comprehension), RC(Reading Comprehension) 향상 3단계 학습
인간과 환경 2학년 2학기 환경의 관점에서 인간의 행동이 인류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간호학적 관점에서 논의
약리학 2학년 2학기 임상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간호 수행 위한 약물의 작용기전, 부작용, 용량 및 용법 등을 이해하고 지식습득
영양과 식이 2학년 2학기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강유지 및 질병예방 위하여 질환에 필요한 식사요법 간호지식 능력 향상
(D)기본간호학Ⅱ 2학년 2학기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비판적 사고능력과 의사소통, 인간관계 기술 및 기본간호 기술 근거와 간호지식 습득
(D)기본간호학실습Ⅱ 2학년 2학기 과학적 근거와 원리를 응용하여 대상자의 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간호 기술 습득 및 적용
(N)간호윤리 2학년 2학기 간호사로써 대상자에게 선을 행하고 해로움을 피하게 할 힘과 책임을 가지도록 하는 기본 지식 및 태도 함양
보건교육학 및 실습 2학년 2학기 보건교육의 지식, 태도, 행동의 원리와 방법 적용
(D)성인간호학Ⅰ 2학년 2학기 성인문제와 관련된 요구를 사정하고 간호계획 및 수행 통한 요구 충족 및 결과 평가
학교보건 2학년 2학기 학생 및 학교 보건관리 내용 습득하여 학교보건관리자로서 역할 능력 함양
간호과정 2학년 2학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사정,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로 분류하고 이론에 근거한 간호 제공 능력 향상
간호정보학 3학년 1학기 간호교육에서 정보기술의 활용과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을 위한 기본개념 학습 통한 간호실무 능력 함양
(D)성인간호학Ⅱ 3학년 1학기 위장관계, 간, 담도, 췌장에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효과적인 간호 제공 위한 필요한 지식 정보 습득
성인간호학실습Ⅰ 3학년 1학기 성인 내,외과계 간호대상자의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 확인 및 해결
(D)아동간호학Ⅰ 3학년 1학기 신생아에서 학령전기까지 아동의 발달단계별 특성과 발달이해를 기초로 건강증진 및 건강문제해결 간호과정 적용
(D)여성건강간호학Ⅰ 3학년 1학기 여성의 신체, 발달적 특성 학습, 임부 간호과정 적용하고 간호 제공 능력 함양
정신간호학Ⅰ 3학년 1학기 정신건강의 기본원리 및 정신건강이론 습득, 정신건강과 장애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신간호지식 습득
(D)지역사회간호학Ⅰ 3학년 1학기 일차보건의료 실무 및 국가 보건의료 전달체계와 지역사회의 건강보호, 건강유지, 건강증진 과정 습득
(D)핵심간호실제Ⅰ 3학년 1학기 임상실습 전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역할과 간호정신을 고취 및 임상실무에서 필요한 기본간호수기 습득
(D)성인간호학Ⅲ 3학년 2학기 성인간호대상자의 혈관계와 근골격계, 비뇨기계의 건강문제에 대한 지식 학습 및 간호과정 적용을 통한 임상간호능력을 증진
성인간호학실습Ⅱ 3학년 2학기 성인 내,외과계 간호대상자의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를 확인 및 간호과정 적용
(D)아동간호학Ⅱ 3학년 2학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기본간호를 학습하고, 아동의 비뇨기, 호흡기, 소화기계 건강문제을 학습함으로써 포괄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서 간호과정을 적용
(D)여성건강간호학Ⅱ 3학년 2학기 정상적인 분만과 산욕과정을 학습, 주산기 여성 건강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문제해결 방법 습득
여성건강간호학실습 3학년 2학기 여성 건강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 임상현장에서 체계적 과학적인 문제해결 능력 함양
정신간호학Ⅱ 3학년 2학기 다양한 정신간호이론과 DSM-5 바탕으로 정신장애 질환의 증상과 간호 이해 및 대상자 문제해결과정 능력 함양
(D)정신간호학실습Ⅰ 3학년 2학기 임상간호현장에서의 다양한 정신장애 질환 및 증상을 사정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 해결
(D)지역사회간호학Ⅱ 3학년 2학기 일차보건의료 실무를 비롯한 국가의 보건의료 전달체계까지 지역사회의 건강보호, 건강유지, 건강증진을 위한 과정 습득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Ⅰ 3학년 2학기 지역사회 내 보건복지 관련 공공기관에서의 조직관리 및 운영에 관한 능력 함양
간호연구 3학년 2학기 연구문제 설정,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방법, 도구와 측정, 자료분석 방법, 연구결과 및 논의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문제접근방법과 전반적인 연구과정습득
(D)핵심간호실제Ⅱ 3학년 2학기 임상실습 전에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역할과 간호정신을 고취시키고, 임상실무에서 필요한 기본간호수기 함양
중환자간호 3학년 2학기 중환자간호의 필수적인 개념 틀과 방법론에 대한 탐구
간호관리학Ⅰ 4학년 1학기 간호의 전문적 독자성과 간호조직의 질적 간호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간호과정적 기능적 측면 이해 능력 습득
(D)성인간호학Ⅳ 4학년 1학기 성인대상자의 조정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신경계와 내분비계와 관련된 요구 사정하고 간호계획 및 수행을 통해 요구 충족 결과 평가
중환자간호실습 4학년 1학기 노인병원과 재활병원 간호대상자의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 확인 및 해결
노인간호학 4학년 1학기 노인의 신체, 사회, 정서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노인의 건강문제 햐결 위한 간호과정 적용
(D)아동간호학Ⅲ 4학년 1학기 아동의 순환, 혈액, 신경, 내분비, 근골격 및 신경계 건강문제와 소아 종양의 특성 학습하고, 포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문제해결방법 습득
아동간호학실습 4학년 1학기 아동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 회복시키는데 요구되는 포괄적인 아동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 및 적용
(D)여성건강간호학Ⅲ 4학년 1학기 여성발달 단계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인과 질환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포괄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
(D)정신간호학Ⅲ 4학년 1학기 정신간호지식과 인간발달이론을 총체적으로 적용하여 아동, 청소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각 정신건강 발달단계에서의 정신간호과정 적용능력 함양
(D)정신간호학실습Ⅱ 4학년 1학기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수행되고 있는 정신간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과정 적용 및 문제해결과정 습득
(D)지역사회간호학Ⅲ 4학년 1학기 지역사회의 보건행정 체계 및 특성을 제시하고 의료제도 특성 및 그 장단점을 비교 및 산업보건간호에 대한 지식 습득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Ⅱ 4학년 1학기 지역사회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지역사회 내 보건복지관련 기관에서의 질병예방, 관리, 건강유지 및 증진 위한 간호제공 능력 함양
(D)Sim실습Ⅰ 4학년 1학기 시뮬레이터(HPS)와 표준화 환자 바탕으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적절한 대처와 간호행위 습득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4학년 1학기 건강증진, 질병예방, 삶의 질 증진 위한 보건프로그램을 개발 및 평가학습
재난간호 4학년 1학기 위기상황 신속한 간호문제해결 및 응급상황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학습
사회봉사 4학년 2학기 조직적, 개인적 봉사를 통해 봉사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생명 존종 가치관 형성
(D)간호관리학Ⅱ 4학년 2학기 간호관리 체계적 구조와 간호관리실무 습득하여 간호관리 측면의 질적 향상 도모할 수 있는 관리자 자질 습득
간호관리학실습 4학년 2학기 간호관리자(상위, 중간, 하위)와 간호사의 역할수행을 관찰 및 경험하며, 병동 간호관리 상황에서의 문제점 발견 및 해결방안 모색
성인간호학Ⅴ 4학년 2학기 성인대상자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간호계획 및 수행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 함양 및 대처능력 증진
노인간호학실습 4학년 2학기 노인병원과 재활병원 간호대상자 영양장애, 산소공급장애, 배뇨장애. 근골격계 장애, 감각장애와 관련된 간호문제 해결 및 수행
모아 실습 4학년 2학기 아동 성장 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과 욕구 이해하고, 주산기 여성 특성과 욕구 이해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포괄적인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 및 적용
보건의료정책 및 법규 4학년 2학기 주요 보건의료정책 현안을 분석, 대안 고려, 보건의료관계법령에 관한 포괄적 체계적인 학습
통합실습 4학년 2학기 성인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 확인 및 비판적 사고 바탕으로 체계적인 간호과정 임상실무에 적용
(D)Sim실습Ⅱ 4학년 2학기 시뮬레이터(HPS)와 표준화 환자 바탕으로 포괄적인 간호문제에 대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 적절한 간호과정 적용 및 평가
임상사례세미나 4학년 2학기 임상간호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적절한 간호중재와 바람직한 자세 등에 대한 비판적 사고 적용 및 실무 감각 증진
(D)응급간호 4학년 2학기 재해로 인한 건강문제, 재해의 발달단계별 간호법, 응급의료체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현장응급처치, 외상성 및 내과계 응급환자에 대한 간호 능력 함양
간호경영 및 창업 4학년 2학기 21세기 보건의료트렌드 파악, 기획 및 전략계획(비전확립, SWOT 분석, MBO개관, 기획안 작성) 능력개발 학습 및 관리 및 경영자로서 필요한 기본지식 습득
CRC 입문 4학년 2학기 새로운 약을 개발하기 위하여 반드시 거쳐야 하는 임상실험 필수 인력인 임상실험코디네이터에게 필요한 기초지식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