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학교 취업정보센터

Recruit Search

면접이란?

면접이란, 서류 심사가 끝난 후 합격자와 회사의 인사 담당자나 실무진이 직접 만나 최종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서류 합격자에게는 이력서와 같은 소극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용모와 언행을 통하여 적극적인 방식으로 회사에 자신의 재능과 강점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입장에서는 합격자의 인품, 업무에 대한 지식과 상식, 창의력, 사고력, 조직 친화력 등의 잠재적 능력 등을 평가 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기업에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할 때 서류전형 후 면접 전형을 두고 있으며 최근 대기업에서는 면접 전형을 2단계 이상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약 73% 라고 합니다. 진행하는 면접은 서류전형 보다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에 성공하고 싶다면, 서류전형보다 면접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엔 어떤 면접이 있을까?

  • 개인 면접

    개인 면접에도 여러 방식이 있지만 대표적인 방식은 일대일 면접 방식과 다 대일 면접 방식입니다. 면접관과 지원자가 마주 앉아 질문과 응답을 주고 받는 가장 보편적인 면접방식으로 지원자의 특성을 조목조목 관찰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면접관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고 심층면접을 진행 수도 있으므로 자기함정에 빠지거나 거짓말을 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태도와 편안한 태도를 유지하면 자연스러운 대답을 하여 실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집단 면접

    일 대 다수로 진행하는 면접방식으로 면접관과 여러 명의 지원자가 함께 면접을 보는 방식입니다. 같은 질문을 여러 명의 지원자에게 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똑같은 질문으로 다른 대답을 하여 면접관은 평가의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지원자는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대답을 함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집단 면접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다른 사람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고 있을 때 자신이 할 대답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대답하고 있는 지원자의 말에 경청하는 태도를 보여줘야 하며, 면접관과 계속하여 눈을 맞추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 집단토론 면접

    집단토론 면접은 면접관들이 다수의 지원자들에게 특정 주제를 주어 지원자들끼리 일정 시간 동안 토론을 하게하고 면접관들은 토론 과정에서 지원자들의 토론을 벌이는 태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토론 과정 속에서 지원자의 리더십, 논리력, 사고력, 협동성, 설득력, 다른 지원자의 말에 경청하는 태도와 등을 평가하여 점수를 부여합니다.

    집단토론면접의 주제는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일이나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이 주어지기 때문에 지원자는 평소에 사회 전반에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유의 깊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집단토론은 주로 찬반토론으로 이루어지며 자신의 찬반여부와는 관계없이 팀이 정해집니다. 따라서 자신의 견해와 맞지 않아도 팀과 융화되어 명확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조직력과 리더십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프레젠테이션 면접

    대기시간에 지원자에게 여러 개의 주제 중에서 지원자가 고른 후 일정 시간 후 해당 주제에 대한 지원자의 견해를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면접관에게 발표하는 면접입니다. 짧은 시간 내에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발표를 할 수 있는 순발력과 문제 해결능력이 필요하며 자신의 논리를 통하여 면접관들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발표가 끝난 후, 면접관들의 반론에 대하여 무조건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기보다는 반론을 수용하며 자신의 주장을 관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하여 면접관은 지원자의 문제 해결능력과 전문 지식, 창의력을 평가합니다.

  • 압박(스트레스) 면접

    압박 면접은 지원자의 약점을 잡아 직설적이고 공격적인 질문함으로써 심리적 압박을 가하여 지원자를 난처하게 만들거나 긴장 상태로 만들고 지원자가 어떠한 반응과 답변을 하는지 평가하는 면접 방식입니다.

    "영어 점수가 왜 이리 낮은가?", "학점은 왜이리 낮은가, 성실하지 않은 것 아닌가?" 등의 지원자의 약점을 드러내거나 대답하기 난감한 질문을 함으로써 지원자의 정직한 답변과 스트레스에 대한 지원자의 인내력과 판단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인내심을 갖고 당황스러운 표정이나 대답을 여유 있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다차원 면접

    면접장에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는 기존의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원자와 면접관이 함께 회사 밖에서 하루 종일 함께 보내어 합숙생활이나 미션, 다양한 상황 들을 지원자에게 주어 어울리는 과정을 평가하는 면접입니다.

    각 상황에 따른 지원자를 관찰함으로써 지원자의 자연스러운 모습과 평소 언행, 인간성 등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유스러운 분위기로 인해 자신이 면접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잊을 수 있으므로 인식을 하며 다차원 면접에 참여해야 합니다.

  • 궁금해요? 취업자료실 면접대비 핵심사항, 면접관을 사로 잡는 비법등을 공개합니다.
  • 어디갈까? 요리조리 진로탐색
  • 한눈에 쏙~ 공채다이어리 입사하고 싶은 기업의 공채 일정을 한 눈에 확인하세요.
  • 어서오세요~ 취업정보센터 오시는길 청원군 월곡길 38 충청대학교 취업정보센터

채용정보

더보기

채용속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