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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CHUNG CHEONG UNIV.

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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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기준 : 2019]
  • 과목명 : 비주얼머천다이징 | 교수 이수경 | 2학년 1학기,

    매장의 기본이 되는 상품을 비롯한 인테리어 전반에 이루기까지 제반요소를 통한 시각적 요소들을 구체화시켜 점포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시스템을 갖추어 궁극적으로 매출을 증대시킬수있도록 하는데 그목적이 있다.

  • 과목명 : 패션소품머천다이징 | 교수 이수경 | 2학년 1학기,

    패션소품머천다이징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패션 산업 내 의류를 제외한 가방, 벨트, 모자, 장갑, 스카프, 넥타이 등을 제조업체에서부터 공급되어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는 일이다. 현대의 패션산업에서 의류보다 분업화 전문화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에 걸맞는 유통과관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과목명 : 슈즈머천다이징 | 교수 안현성 | 2학년 1학기,

    본 교과목은 슈즈 상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통하여 적절한 상품을 확보하고 구성하며 관리하기 위한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슈즈 매장의 시각적인 요소를 효과적으로 기획 구성하여 신발 판매를 활성화하고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슈즈 리테일 마케팅 기법에 대한 구체적인 관련 정보를 학습한다.

  • 과목명 : 가죽·모피머천다이징 | 교수 안현성 | 2학년 1학기,

    본 교과목은 가죽, 모피 제품 신규 매장 선정을 위해 상권을 분류하고 상권 현황과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자료를 기초로 가죽, 모피 제품 유통 시장의 상품 및 소비 트렌드와 경쟁 브랜드의 동향을 조사하고 업무에 활용할 근거 자료를 수집,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가죽, 모피 유통 시장 조사, 상권 현황 및 정보 분석, 트렌드 및 경쟁 브랜드 조사와 가죽, 모피 제품 지식에 필요한 사항을 학습한다.

  • 과목명 : 패션코디네이트 | 교수 이수경 | 2학년 1학기,

    패션산업의 전반에 중요한 부분인 코디네이터의 역량을 함양하기위하여의복의 기원및 유행을 알고, 패션디자인의 기본 원리부터 TPO에 걸맞는 패션의 경향을 파악하여 토탈 코디네이션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과목명 : 패션마케팅 | 교수 양경애 | 2학년 1학기,

    패션마케팅은 효율적인 의류유통을 위해 유통환경을 분석하여 유통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기획과 가격전략을 세우고 판매촉진을 실행하며 상품운영 및 매장관리를 통해 소비자에게 의류 제품을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하는 일이다.

  • 과목명 : 패션과색채 | 교수 양경애 | 2학년 1학기,

    디자인의 가장 기본 요소인 색채에 대한 이론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패션디자인을 위한 색채 계획을 할 수 있게 한다. 트랜드 칼라에 대한 정보와 활용, 색의 배색과 코디 등의 능력을 기름으로써 목적에 맞는 독창적이며 아름다운 패션디자인과 코디네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과목명 : 팻패션상품디자인 | 교수 김정하 | 2학년 2학기,

    1. 팻패션상품을 이해하고 제품을 완성 한다. 2. 팻패션의 제품 생산을 위한 디자인을 기획한다. 3. 기획한 디자인에 따라 체형에 따른 패턴 제작을 익힌다. 4. 제작된 패턴으로 디테일한 봉제를 익힌다. 5. 완성된 제품을 포트폴리오로 완성하고 평가한다.

  • 과목명 : 한국의복구성 | 교수 이래진 | 2학년 2학기,

    이 교과목은 한복 디자인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옷본 제작, 마름질, 부분 바느질, 완성바느질 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고 필요한 사항을 학습한다.

  • 과목명 : 패션가죽상품개발 | 교수 양경애 | 2학년 2학기,

    가죽백 디자인과 샘플 만들기를 통해서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실무를 습득한다.

  • 과목명 : 온라인쇼핑몰운영실습 | 교수 이수경 | 2학년 2학기,

    이 교과목은 온라인 쇼핑몰의 개발을 위하여 쇼핑몰 컨셉을 설정하고 아이템선정 및 쇼핑몰 구축을 통해 쇼핑몰의 디자인을 완성하고, 온라인매장의 기본이 되는 상품을 비롯한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판촉, 접객 서비스 등 제반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켜, 점포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지 시키는 인터넷쇼핑몰을 제작. 홍보 및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궁극적으로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과목명 : 패션문화상품디자인 | 교수 이수경 | 2학년 2학기,

    패션상품 디자인기획은 넓게 보면 모든 산업에서 활용되는 기획의 과정이기도 하다1900년부터 2000년 이후까지 100년간 일어난 패션의 흐름을 살피고 당시 사회적인 분위기와 중요 사건들, 문화 현상과 그로 인해 패션계에서 일어난 변화와 패션을 통해 20세기 문화를 설명하고 디자인, 미술, 음악 등 서로 다른 문화 영역들이 어떻게 패션과 관계를 맺으며 현재까지 발전해 왔는지를 자세히 파악하여어떻게 패션 시장에 상품화할수있는 디자인으로 만들수있는지 기획하고 제품화하는 과정이다.

  • 과목명 : 캡스톤디자인 | 교수 안효선 | 2학년 2학기,

    패션 포트폴리오는 패션 디자이너에게 있어 명함과 같은 표현 방법이다. 컨셉을 설정 단계부터 디자인,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패션 포트폴리오를 제작해본다.

  • 과목명 : 현장실습 | 교수 양경애 | 2학년 3학기,

    학생들의 진로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 및 관심 분야를 고려하여 패션 업체를 선정한다. 패션산업현장의 업무와 직무를 익히기 위해 현장 전문가의 교육 아래 실무를 습득한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직업과 직무 등을 경험함으로써 졸업후 진로 선택과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